티스토리 뷰

목차



    겜안분이라는 뜻은 최근 생겨난 말로 게임 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안분을 붙여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게안분이라는 단어에 대한 의미와 유래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겜안분 의미

    겜안분 뜻

    "겜안분"이라는 단어는 "게임을 안하는 분탕"의 준말로, 2020년 연말부터 한국 게임 커뮤니티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인터넷 신조어입니다. 이 단어는 해당 커뮤니티에서 취급하는 게임을 하지 않으면서도 커뮤니티에 미정확한 정보나 유언비어를 유포하거나, 커뮤니티 내에서 마찰을 유도하거나, 게임 개발사나 퍼블리셔의 공식 이벤트를 방해하는 등의 행동을 하는 악성 유저들을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이러한 유저들은 흔히 얕은 지식을 가지고 실제 게임을 해본 적이 없는 상태에서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주로 방송으로 게임에 대해 알게 된 사람들입니다.

    겜안분 반대말


    겜안분에 대한 반대말로는 '겜한분'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게임을 하는 분탕"을 의미하며, 이 유저들은 게임 자체를 하면서도 커뮤니티에 혼란을 일으키는 행동을 취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겜안분이라고 분류 되는 사람 및 사례


    겜안분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은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여론을 선동하거나, 근거 없는 주장을 펼치는 등의 행위를 합니다. 게임 장르에 따라 이들의 행위 방식도 달라지며, 캐릭터 중심의 RPG 장르나 캐릭터 수집형 게임의 경우, 특정 캐릭터에 대해 무리한 편향을 가지거나 특정 인터넷 방송 구독자 사이에서만 통용되는 국소적 밈을 들고와 커뮤니티 유저들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게임 제작사나 퍼블리셔가 자신이 만든 또는 서비스하는 게임에 대해 유저들보다 덜 이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며, 이로 인해 특이한 패치를 하는 경우나 인터뷰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하는 경우에도 겜안분이라는 말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실제로 자신들이 개발하거나 관리하는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개발자는 드물며, 이는 게임 산업 내에서도 비일비재한 케이스입니다.

    또한, 초보 유저나 복귀 유저, 또는 어떤 것을 잘못 이해한 유저들도 가끔 자신들을 겜안분이라고 부르면서 정보를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들은 악성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아니지만, 일상 생활이 바쁘거나, 단순히 게임에서 해야할 일을 까먹은 경우에도 이와 같이 놀림을 받기도 합니다.

    겜안분 비슷한 개념


    게임을 안하는 분탕에 대한 비슷한 개념으로는 일본어에서 "에어프"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는 "에어 플레이어"의 준말로, 기타를 연주하지 않으면서도 연주하지 않는 듯한 포즈를 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일본의 오타쿠 문화에서 널리 사용되며, 게임을 실제로 하지 않으면서도 게임에 대한 논의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겜안분 용어 유래


    "겜안분"이라는 용어는 그 유래와 사용 방법을 보아 게임 커뮤니티 내에서는 매우 특수한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 용어가 생겨난 배경을 보면, 2020년 한국의 인터넷 게임 커뮤니티 내에서는 실제로 게임을 하지 않으면서도 게임에 대한 정보를 펼치거나, 주장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불만이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정보가 쉽게 퍼지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두드러집니다. 사람들이 접하는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그 중 일부는 잘못된 정보나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렇기에 "겜안분"과 같은 용어가 등장하게 된 것이며, 이는 특정 커뮤니티에 한정되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모든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잘못된 정보나 오해는 결국 커뮤니티 내에서 혼란을 일으키고, 이는 커뮤니티의 건강한 발전을 방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가 정보를 얻고 공유할 때는 정확성과 진실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은 자신이 아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정보를 받는 사람은 그 정보가 정확한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겜안분"과 같은 문제를 예방하고, 더 건강하고 풍부한 정보 공유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